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신풍제약 - 대체 왜 이렇게 돌풍일까?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by Gimpopo 2020. 9. 6.

 

 

 

2020년 최고 화제 주식이라 하면 역시 '신풍제약'이지요.

그렇다면 신풍제약이 왜 이렇게 화제의 중심에 있는지, 여러 이슈들을 찾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9월 4일 신풍제약 

 

2020년 5월 14일

신풍제약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 임상시험 2상을 승인받았습니다.
피라맥스는 신풍제약의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로 그동안 신풍제약은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치료에도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신풍제약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등에서 내년 6월까지 국내 환자 116명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  매일경제 2020. 5. 14. )

 

 

 

2020년 7월 25일

  7월 24일, 신풍제약을 거래 정지가 풀린 지 하루 만에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그동안 신풍제약은 상한가와 거래 정지를 반복하며 큰폭으로 주가가 상승했는데 순식간에 급락하며 3조원이 증발했습니다. 한편에서는 코로나19(COVID-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에 지나치게 고평가된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신풍제약은 지난 5월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상을 승인받으면서 관심을 받으며 클로로퀸 관련주로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상한가 행렬에 6월 17일 신풍제약은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되었고, 21일 거래 중지되었습니다. 허나 6월 22일 또다시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23일 재차 거래 정지가 되었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2020. 7. 25. )

 

 

 

 

 

 

 

2020년 9월 3일

  신풍제약은 외국인이 끌어올린 테마주라는 기사가 있어 찾아 보았습니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엄청난 상승률을 보인 종목입니다. 상승률이 약 2000%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실적 역시 2017년부터 매년 줄고 있습니다. 신풍제약이 오르기 시작한 건 '피라맥스'라는 말라리아 신약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실험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부터입니다. 개인들에 의한 매수가 늘면서 주가는 460% 정도 올랐습니다. 그 후 신풍제약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한국 지수에 편입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금까지 신풍제약을 3300억 원어치 매수했습니다. 보통 테마주의 경우 개인들이 주가 상승을 이끄는데 신풍제약은 외국인들이 상승을 주도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권가 전문가들은 올해 신풍제약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한 건도 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투자할 특별한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피라맥스의 임상 실험이 아직도 멀었고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을지도 미지수기 때문입니다. 

(출처 - 한국경제 2020. 9. 3. )

 

 

 

2020년 9월 3일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는 MSCI 한국 지수에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을 새롭게 편입했습니다. 한편에서는 알테오젠과 신풍제약은 편입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 기준을 충족하면서 편입됐습니다. 전문가들마다 예상치는 다르지만 이 종목들이 MSCI 한국지수에 편입되면서 씨젠·알테오젠·신풍제약에 각각 1000억 원 정도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출처 -매일경제 2020. 9. 3.)

 

*패시브 자금 - 종목 선정, 테마 선정, 마켓 타이밍의 선정 없이, 시장의 흐름에 맡기는 펀드 투자 자금으로 '수동적인 투자자금'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수에 해당 종목이 편입되면 그 비율만큼 매수, 편입에서 제외되면 그 비율만큼 매도가 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들어왔다는 홍보 및 신뢰도 상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이슈들을 정리하자면

- 코로나 치료제 임상 2상 승인

- 상한가와 거래정지의 반복

- 테마주임에도 외국인이 주가를 받쳐줌

- MSCI 한국 지수에 새롭게 편입, 약 1000억 원의 패시브 자금 유입 예상

 

 

최근 기사로 찾아본 신풍제약의 이슈들을 살펴보면 여느 제약 종목과 비슷하게 신약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의 등락폭이 큰 만큼 충분히 주의하고, 연구해서 신중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신풍제약에 대해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