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드라마를 좋아한다면? 스튜디오드래곤 -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OTT 관련주 / 언택트)

by Gimpopo 2020. 9. 5.

여러분들은 드라마 보기를 좋아하시나요?

늘 거실에서 열일하고 있는 TV, 그 TV 속의 수많은 콘텐츠들.

많은 시청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들을 끊임없이 만들고 있지요.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집콕 생활이 늘면서 콘텐츠 시청 시간은 더욱 길어지잖아요.

 

그럼 이 많은 콘텐츠들 중 소위 대박 난 콘텐츠라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음.. 저는 '도깨비', '미생', '미스터 션사인'... 최근에는 김수현이 나왔던 '사이코지만 괜찮아'도 인기가 많았죠?

어때요? 이 드라마들 모두 스튜디오드래곤이라는 기업에서 만든 드라마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언택트 관련주  '스튜디오 드래곤'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0년 9월 4일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저 스튜디오 드래곤의 기업 개요입니다.

- 2016년 5월 씨제이이앤엠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 선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보시는 바와 같이 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해서 방영하고,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에 배급/유통하며, 해외로 수출하는 기업입니다. CJ ENM의 자회사로 TvN을 통해 방영되는 많은 드라마들이 스튜디오드래곤을 통해 제작됩니다.

저처럼 드라마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기업이지요


그렇다면 스튜디오 드래곤의 전망은 어떨까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최근 기사를 통해 스튜디오 드래곤의 이슈를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9월 2일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스튜디오드래곤은 8월 24일부터 31일까지 제작 중인 드라마 촬영을 일시 중단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콘텐츠 제작업체는 코로나19의 영향에 벗어나 있었으나 제작 중단 및 지연 등에 대한 우려로 최근 2주간 주가가 11% 정도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중단 기간이 일주일에 불과하고 편성이 미치는 영향 또한 0~2회 분량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또 4분기에는 '구미호뎐', '스타트업' 등이 방영되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 스위트홈도 마진 20% 대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2020. 9. 2. )

 

 

 

2020년 8월 7일

스튜디오드래곤이 2분기에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전년대비 56%의 증가했습니다. '더 킹' 성과로 달성한 기록이라고 하는데요, 3분기에는 드라마 공백기가 예정되어 있어서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되지만  4분기 이후에는 해외시장 판권 수익과 지적재산산권(IP)를 바탕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향후에는 드라마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뮤지컬 등 부가가치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 2020. 8. 7. )

 

 

 

2020년 7월 8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서 넷플릭스의 주가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에 드라마를 공급하는 스튜디오드래곤 역시 수혜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넷플릭스를 통해 '더킹: 영원한 군주' '사이코지만 괜찮아' '루갈' '하이바이, 마마!'를 동시 방영하고 있으며 '도깨비'와 '나의 아저씨'도 넷플릭스에 판매했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경제 2020. 7. 8.)

 

 

 

2020년 6월 13일

한화투자증권 지인해 연구원은

애플TV의 한국 콘텐츠 조달 담당자 채용, 아이치이의 한국팀 개편, 2021년 디즈니+의 한국 진출에서 알 수 있듯이 플랫폼 시장은 훨씬 더 확장되고 있으며, 따라서 대표 수혜 업종으로 콘텐츠 산업 내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스튜디오드래곤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유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 아시아경제 2020. 6. 13. )


6월 이후의 간추린 기사로 스튜디오드래곤 전망을 정리하자면

- 코로나 여파에 따른 넷플릭스 성장과 함께 동반 성장세

- 2분기 최대 실적, 3분기 감소 예상, 4분기 성장세 전망

-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애플TV, 디즈니+ 등 플랫폼 시장 확대에 따른 긍정적 영향 

-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촬영 일시 중단에 따른 우려

 

 

지금까지 코로나, 언택트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 봅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