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코로나 후유증 - 연구 결과부터 완치자 후기까지

by Gimpopo 2020. 8. 23.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됨에 따라 코로나19가 다시금 우리 주변까지 왔음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아직 경각심이 없는 분들이 아주 간~~~혹 계신 듯합니다. 최근 병에 걸렸을 때의 아픔뿐만 아니라 완치자들의 후유증이 알려지면서 이제 더더욱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매체를 통해 알려진 코로나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확진자가 겪는 후유증으로는

이명, 감각 상실, 건망증, 근육통, 피로, 현기증, 심장 두근거림과 설사, 식욕부진, 메스꺼움 등 위장질환이 있습니다.

아직 후유증원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코로나 후유증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탈리아 제멜리대학은 코로나19에서 회복한 환자 중 87.4%가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완치자들은 권태감을 가장 많이 호소했고, 이어 호흡곤란, 관절통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기침이나 미각 및 후각 이상, 식욕 부진 등의 후유증이 나타는데 이 연구는 병원 치료를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을 뿐 무증상자들의 후유증까지 포함된 결과는 아니라고 하네요.

 

영국 킹스칼리지런던은 연구 결과 10명 중 1명꼴로 후유증이 3주 이상 지속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82121371328917)

 

 

 

다음은 코로나 완치 판명을 받은 사람들의 후유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출처 - 알리사 밀라노 SNS

  할리우드의 여배우 알리사 밀라노는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탈모 증상이 생겼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후각 상실, 현기증, 가슴통증, 단기 기억력 상실, 우울증, 생리불순 등을 겪는다고 하네요.

 

 

 

 

출처 - 박현 교수 페이스북

 

  부산 47번 환자인 박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겸임교수는 완치 후 퇴원한 지 5개월이 넘게 각종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완치 후 후유증 증상은 크게 5가지로 브레인 포그(Brain Fog), 가슴과 복부 통증, 피부 변색, 만성 피로 등을 이야기 하고 계십니다.

"안개가 낀 듯 머리가 멍하면서 기억과 집중이 힘들어지는 브레인 포그 현상은 꽤 오랫동안 지속하고 있는 편"
"뒷목부터 두통이 시작되다가 머리가 쑤시는 듯한 증상을 겪기도 했다"
"가슴과 복부 통증도 반복적으로 나타나 누워서 쉬어야 하거나 속 쓰림 증상을 겪을 때도 있고"
"피부가 검붉은 색으로 변했던 것은 많이 나아졌지만, 요즘도 보라색으로 변하거나 점이 생기는데 이는 혈액 및 혈관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한다."

 

영국 찰스 왕세자와 미국프로농구 선수 뤼디 고베르도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았지만 후각과 미각이 돌아오지 않았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97286625870272&mediaCodeNo=257&OutLnkChk=Y)

 

 

 

  확진자가 어마어마한 미국에서도 코로나 후유증은 또 다른 문제가 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20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후유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위한 전문 클리닉들이 미국에서 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병원 마운트 시나이 헬스시스템은 지난 5월 뉴욕 맨해튼에 코로나19 후유증 전문 클리닉을 열었고 시카고의 노스웨스턴 메모리얼 병원의 포스트 코로나 클리닉은 몇달치 예약이 이미 끝났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008210417i)

 

  우리나라에서도 후유증 관련 치료가 또다른 관심으로 떠오르게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후유증을 겪지 않는 방법은 역시 코로나에 걸리지 않을 수밖에 없겠지요?

그러러면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의 예방 수칙을 잘 지키고 사회적 거리두기을 잘 준수하는 방법뿐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후유증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댓글